[Issue:Traker] 옛 러브하우스 소녀의 배신에 충격에 빠지다

2022. 4. 22. 05:54[§ Issue:Tracker]

반응형

'러브하우스' 그 소녀의 배신…이은해 본 신동엽 충격 빠졌다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가 출연한 MBC ‘러브하우스’ MC였던 신동엽이 당시를 기억하며 충격을 금치 못했다.

오는 21일 방송되는 MBC 시사 교양프로그램 ‘실화탐사대’ MC 신동엽은 계곡 살인 사건 전말과 이은해의 충격적인 과거 생활을 조명한 편을 지켜보고 분통을 터뜨렸다.


20년 전 ‘러브하우스’를 통해 이은해를 만났던 신동엽은 ‘몸이 불편한 부모를 잘 모시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았던 소녀’라며 그의 모습을 또렷이 기억하고 있었다. ‘러브하우스’는 생활고에 시달리며 열악한 환경에 사는 사람들의 주택을 개조해주는 프로그램으로 2005년까지 방송했다.

신동엽은 ‘러브하우스’의 수많은 사연자 중에서도 감동적이고 따뜻한 사연으로 손꼽을 정도로 이은해와 그 가족을 특별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당시 이은해 “부모님의 휠체어를 보관하느라 내 방을 가질 수 없다. 부모님과 방을 같이 쓰는데 제 잠버릇이 심해서 죄송하다”라며 어린 나이에도 깊은 효심을 보여줬다. 또 이은해는 신동엽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며 자신도 어려운 이웃을 돕는 사람이 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하지만 ‘실화탐사대’ 방송을 통해 과거와 너무나 달라진 이은해의 모습을 접한 신동엽은 사건 관련 내용을 보는 내내 할 말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다.

‘실화탐사대’ 제작진은 이은해의 남편인 피해자 윤모(사망 당시 39세)씨의 유가족으로부터 고인이 생전 사용했던 휴대전화에 담긴 이은해와 윤씨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윤씨가 밀린 월세를 냈다고 하자 이은해는 여행경비가 필요한데 왜 돈을 냈냐며 화를 내 이를 들은 MC들은 경악했다.

숨지기 직전까지 16년간 대기업 직원으로 일했던 윤씨는 생전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직장 동료에게 3000원을 보내달라고 할 만큼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려 온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가 생전 이은해에게 보낸 메시지에 따르면 편의점 도시락조차 살 수 없는 형편이었다.


‘실화탐사대’ 제작진은 윤씨 휴대전화에 남아있던 한장의 사진도 공개했다. 평범한 부부의 사진으로 보이지만 그 위에는 ‘너는 벗어날 수 없어-주연 윤OO(남편), 각본 이은해’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이에 대해 범죄심리 전문가는 “사회에서 고립된 윤씨와 그를 도구로 이용했던 이은해의 관계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이를 본 신동엽의 표정은 더욱 굳어졌다. 신동엽은 이은해가 윤씨를 극심한 생활고를 겪게 하고, 사망한 뒤에도 아무렇지 않게 여행을 즐기는 모습에 분노했다.

한편 이은해는 내연남인 공범 조현수(30)와 함께 ‘계곡 살인’ 사건 발생 2년10개월 만에 구속됐다. 지난 인천지검 형사2부(김창수 부장검사)는 이들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한 뒤 살인·살인미수·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위반 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은해와 조현수는 2019년 6월30일 오후 8시24분 경기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윤씨를 살해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수영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윤씨에게 4m 높이의 바위에서 3m 깊이의 계곡물로 스스로 뛰어들게 한 뒤 구조하지 않아 살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윤씨 명의로 든 생명보험금 8억원을 노리고 당시 구조를 할 수 있는데도 일부러 하지 않았다고 보고 이른바 ‘부작위에 의한 살인’ 혐의를 적용했다.

이들은 2019년 2월과 5월 복어 피 등을 섞은 음식을 먹이거나 낚시터 물에 빠뜨려 윤씨를 살해하려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14일 검찰의 2차 조사를 앞두고 잠적한 뒤 4개월 만인 지난 16일 경기도 고양시 삼송역 인근 한 오피스텔 22층에서 경찰에 검거됐다.

 

출처: 중앙일보.

이 글을 보면서 어쩌면 올바른 삶이라는 것, 인간의 성악설에 대해 무게를 싣게 되는 것은 어쩌면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의 구조가 만들어낸 무서운 가스 라이팅의 불쏘시개가 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과연 나는 누군가에게 새로운 형태의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볼 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