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람보 욕하지만 '이것' 까지는 힘들다 [issue:tracker-The Car]

2022. 9. 15. 02:43[§Story:Tracker]/¶ The CAR

반응형
 
고성능 저 차체만 생산하던 스포츠카 업체들이 포르쉐의 SUV 생산 때문일까? 수요가 생기기 때문일까?
 

페라리, 75년 역사상 최초 SUV 출시한다고 한다.



푸로산게
페라리는 75년 역사상 최초로 4도어 4인승 차량이자 첫 SUV인 '푸로산게'(Purosangue)를 14일 공개했다.

푸로산게는 이탈리아어로 '순종(thoroughbred)'을 뜻한다.

외모는 한눈에 페라리 가족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이며 위풍당당하다.



코치도어
전면 그릴은 없고 하부 상반각으로 대체됐다. 디귿자(ㄷ) 형태 주간주행등은 보닛에 녹아든 두 쌍의 공기흡입구 사이에 자리잡았다.

롤스로이스처럼 코치도어(Coach door)도 적용했다. 뒤쪽 부분이 열리는 일반적인 차문과 반대로 앞쪽이 열린다.

운전석은 SF90 스트라달레에서 영감을 받았다. 10.2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첨단 전기차답게 디지털 인터페이스 완성도도 높였다.

페라리 역사상 처음으로 캐빈에는 4개의 독립 조절 좌석이 설치됐다. 열선이 내장된 뒷좌석은 독립적으로 각도 및 포지션을 조절할 수 있다. 앞으로 완전히 접어 적재공간을 확장할 수도 있다.


 
푸로산게 실내 [사진출처=페라리]
푸로산게는 프론트 미드 자연흡기 V12 엔진을 장착하고 후륜 쪽에 기어박스를 배치해 스포츠카와 같은 트랜스 액슬 레이아웃을 구현했다.
페라리의 이전 4인승보다 가벼워졌고, 더욱 짧은 비율을 갖췄다. 비틀림 강성은 30%, 빔 강성은 25% 각각 향상시켜 승차감도 좋아졌다.

실내에는 성인 4명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4개의 넉넉한 열선내장 전동 시트가 탑재됐다.

최고출력은 725마력(CV), 최대토크는 716Nm에 달한다. 제로백(0→100km/h 도달시간)은 3.3초에 불과하다.
 

2020 년 페라리 최초 4인승 세단 인 로마 이후 SUV 가 출시된 것이다

 

로마는 2+2 시트 레이아웃의 스포츠카로 페라리의 프론트-미드십 엔진 GT 라인업에서

영감을 받은 조화로운 차체 비율과 우아한 균형미를 갖췄다.

가격은 3억원 초반.

2+2 패스트백 쿠페 디자인의 로마는 품격있는 미니멀리즘을 유지하기 위해 환기구나 기타 불필요한 디테일을 제거했다. 페라리 로마의 전후면 디자인은 가변형 리어 스포일러와 펜스 및 배기구와 일체화를 이룬 소형 디퓨저로 완성돼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카이엔 덕에 SUV 시장 역전




카이엔 1세대 [사진출처=포르쉐]

푸로산게는 고성능 슈퍼 SUV 시대를 연 포르쉐 카이엔과 브랜드 최초 4도어 4인승 세단 시대를 연 포르쉐 파나메라의 영향을 받은 4도어 4인승 SUV다.

2002년 출시된 카이엔과 2009년 나온 파나메라는 "못생겼다", "포르쉐를 망칠 차"라는 혹평과 함께 판매에 들어갔다.

911을 앞세워 2인승 스포츠카 대명사로 자리잡았던 포르쉐의 배신이라는 꼬리표도 따라붙었다.

정통성을 파괴한 두 차량의 배신은 혁신으로 이어지며 '포르쉐 붐'을 일으켰다. 2인승 스포츠카보다 범용성이 우수해 포르쉐 마니아들도 더 많아졌다

카이엔이 2002년 출시된 뒤 포르쉐를 먹여 살리는 동시에 슈퍼 SUV 시장을 장악하자 초조해진 람보르기니, 마세라티, 애스턴마틴 등 슈퍼카 브랜드들도 잇달아 SUV를 내놨다.

포르쉐를 한 수 아래라 여겼던 슈퍼카 브랜드의 자존심을 꺾었다.

실용성을 강조하고 디자인도 뭉뚝한 SUV는 품격이 떨어진다고 여겼던 롤스로이스와 벤틀리도 각각 컬리넌과 벤테이가를 선보였다.

포르쉐와 람보르기니의 '배신'은 이제는 혁신으로 평가받는다. 판매에도 성공했다. 현재 두 브랜드는 SUV 덕분에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카이엔은 20년 동안 포르쉐를 먹여 살리고 있다. 올해도 포르쉐 성장세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포르쉐 AG는 올해 상반기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총 14만5860대를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카이엔이다.

 

 
판매대수는 4만1947대다.

카이엔 영향을 받아 탄생한 SUV인 마칸은 3만8039대로 2위를 기록했다.
 
스포츠카 아이콘인 911은 2만1616대, 고성능 전기차인 타이칸은 1만8877대,
 
고성능 스포츠세단인 파나메라는 1만5604대,
 
718 박스터와 카이맨은 9777대로 그 뒤를 이었다.

람보르기니도 역시 SUV인 카이엔 영향을 받은 우루스 덕분에 살맛나는 세상을 맞이했다.

람보르기니는 올해 상반기에 브랜드 역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람보르기니는 전년동기보다 4.9% 늘어난 5090대를 판매했다. 우루스 판매 점유율은 61%에 달했다. V10 우라칸과 V12 아벤타도르가 나머지 39%를 기록했다.

우루스 누적 판매대수는 2만대에 달했다. 람보르기니 역사상 최단 기간에 가장 많이 판매됐다.

카이엔에 이어 우루스까지 흥행가도를 달리자 애써 SUV를 외면하며 '낮은 차'를 고수했던 페라리도 푸로산게를 내놓은 셈이다. "카이엔 없었으면 포람페 어쩔 뻔"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멋진 디자인에 성능, 실내공간까지 포기하지 않는 실용주의 스포츠카

어디까지 진화할지 궁금하다.

전체적으로 포르쉐가 새로운 디자인 혁신등을 가지고 오는것 같은데

전기차 시장도 전신이 되기위해 열심히 시장을 노리는것 같다.

issue:tracker-The Car

반응형